http://gall.dcinside.com/list.php?id=military&no=454243&page=1

http://gall.dcinside.com/military/454243

갤로거
ㅎㅎ



제 목
100년전에도 더러웠던 독일놈들 ㅎ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Big Bertha


.....

 파리북동쪽, 전선에서 16킬로 떨어진 곳에 위치한 크레피 앙 라오느프의 생고방 숲에는 2대의 강철괴물 (Big Bertha라고 불렸다) 이 몸을 숨기고 있었다 . 포탄을 장전한 채 900미터 간격으로 설치된 이 괴물은 1918년 3월 23일 아침 7시 15분, 드디어파리에 포격을 시작했다. 포격은 제 5 영국군이 진지를 뺏자 독일군의 보복 공격이 시작된 지 이틀 후의 일이었다.

 며칠 후, 대포 세대가 추가되었다. 포신은 전부파리의 중심, 시테 섬에 위치한 재판소를 표적으로 삼았는데 그 사정거리가 121킬로나 되었다. 이러한 사정거리에서 탄도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지구의 형태와 자전까지 고려해야만 하는 특수한 계산법이 필요했다. 그렇기 때문에 베를린의 수학자들이 조준 방향을 맞추기 위해 특별히 초빙되었다.

 7시 17분경파리중심부를 뒤흔드는 큰 폭발음과 함께, 첫 번째 포탄이 레퓌블릭 광장에 떨어졌다. 15분후 같은 규모의 폭발음이 다시 한번 수도를 진동하며파리주민을 경악시켰다. 이번에는 샤를 5세 거리였다. 이어서 세번째 포탄이파리동역 근처의 스트라스부르 대로에 작렬했다.

 운명의 날이었던 3월 23일은 더할 나위 없이 맑은 봄날이었다. 오후 1시에는 카이저가 몸소 이 대포를 시찰했다. 날이 저물 때까지파리에 스물 한군데, 샤티온에 한 군데의 탄흔이 남았다.

 파리를 포격했다는 놀라운 소식은 불과 몇분도 지나지 않아 전신과 전화를 통하여 세계 각지로 퍼져 나갔다. 이 뉴스는 어느 곳에서나 믿기지 않는 놀라운 소식으로 받아들여졌다.

 연합군 사령부는 처음에 이 포격이 비행기나 비행선에 의한 공격으로 생각했고 무척 높은 고도의파리상공까지 조사를 펼쳤다.
 거의 모든 항공기가 동원되었지만, 비행고도의 한계로 미국인 조종사가파리남부 교외에 추락했을 뿐 아무런 성과도 올리지 못했다.

 이처럼파리는 1918년 3월부터 8월에 걸쳐 가공할 만한 사정거리를 자랑하는 독일제 초장거리 대포에 의해 폭격당했다. 포탄이 100km 이상 떨어진 곳에서 날아온다는 것은 당시로서는 상상도 못할 일이었다.
 파리는 이 대포가 어떻게 그렇게 먼 사정거리를 가지는 지 전혀 몰랐고, 이 가공할 만한 무기는 단 수개월 동안 256명을 무차별적으로 살육하여파리주민들을 공포에 떨게끔 했다.

 .....



<U>http://gall.dcinside.com/list.php?id=worldwar2&no=29656&page=1&search_pos=-28364&k_type=0110&keyword=%ED%8C%8C%EB%A6%AC</U>


↑이건 굽본좌의 글


↓요건 다음 백과사전의 설명





빅 베르타[Big Bertha]



제1차 세계대전 때 독일의 크루프 공장에서 생산된 2종류의 장거리포



첫 번째 것은 42㎝ 곡사포로, 1914년 8월 벨기에로 진격한 독일군이 리에주와 나뮈르 요새를 포격할 때 사용했다. 2번째 것은 1918년 크루프사(社)가 특별 제작한 대포이다. 이 대포는 일찍이 어떤 포도 도달한 적이 없는 약 122㎞의 사정거리에서 파리를 포격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런 모형의 대포들은 38㎝ 함포의 포신에 포신 하나를 덧대어 조립되었다. 따라서 그 포신은 길이가 약 33.5m로 연장되었고 무게가 약 200t이었으며 연결을 고정시키는 데 지주(支柱)가 필요했다. 개량된 대포는 처음에는 구경이 21㎝였지만, 연속 포격을 하면 포신의 안받침이 부식되어 구경이 약 24㎝가 되었다. '파리 공격용 대포들'은 철도편으로 독일군 최전방 가까이에 설치된 포상(砲床)들로 옮겨졌다. 그리고 1918년 3월부터 약 140일 동안 파리에 대한 간헐적인 포격을 계속했다. 그러한 초장거리의 포격은 포탄을 대기 항력이 거의 존재하지 않은 39㎞ 상공의 성층권까지 쏘아올림으로써 가능했다. 종전의 착탄거리는 35㎞가 한계였다. 어떤 자료에 의하면 이 대포들의 별명은 크루프 가문 사람들이 일가의 제일 윗사람인 베르타 폰 볼렌 부인에 대한 경의의 표시로 붙였다고 한다. 반면 다른 자료에는 프랑스인들이 지어낸 것이어서 그녀를 가리키기는 하지만 찬사의 뜻은 없다고 한다.


Posted by Ast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