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군 전차대대의 낮은 가동율은 자주 독일 전차가 크고 비싸며 복잡하기만 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사례로 이용되곤 합니다. 하지만 실상은 조금 다릅니다. 독일군의 전차 가동율이 낮은 것은 대부분의 경우 기계적 신뢰성 문제가 아니라 전투 중에 손상을 입은 차량들 중에서 단기간에 폐차 처분을 받고 부대 장비재고표에서 아예 빠져나가는 일이 적기 때문인 경우가 많거든요. 예를 들자면 이런 겁니다.
1. 여기 전차 정수 45대의 1개 대대가 있습니다. 이 대대는 한 전투에서 43대가 손상됐는데 이중 30대는 모두 회수를 마쳐서 단기간에 수리가 가능하고 1대는 전투에서 완파, 12대는 피격된 상태에서 회수에 실패, 2대는 손상 없이 바로 전투에 투입 가능합니다. 이 경우 대대의 가동율은 6.25%입니다. 하지만 이 대대가 1일 뒤에 전차 30대 중 20대의 수리를 마쳤고 그동안 2대가 마저 손실돼서 당장의 가동차량이 20대가 됐다면, 대대의 실제 장비가동율은 62.5%가 됩니다. 하지만 장비충족율은 68%죠. 정수 대비 가동율로 들어가면 44%가 되는군요.
2. 여기 전차 정수 45대의 1개 대대가 있습니다. 이 대대는 전투를 치르지 않은 상태에서 전차 20대가 기계적 신뢰성 문제로 탈락했고 전량 회수되어 지금 수리가 진행 중입니다. 이 경우의 대대 가동율은 55.5%입니다. 그러나 이 20대가 그날 중으로 수리불가 판정을 받아 완전손실로 처리될 경우, 대대의 실제 가동율은 다시 100%가 됩니다. 장비충족율과 정수 대비 가동율은 공통적으로 77%고요.
독일군의 가동율 낮은 부대는 대부분 1의 상황에 해당합니다. 바꿔 말하자면, 독일 전차의 가동율이 낮은 건 전차가 상당히 강인한 생존성을 가지고 있고, 회수부대가 신속하게 손상된 차량을 회수해 오기 때문인 경우가 의외로 많다는 거죠. -_-;;; 단순하게 기계적 결점이 문제라고만 주장할 일은 아니라는 겁니다. (물론 2번 상황처럼 기계적 문제로 가동율이 팍 떨어지는 경우도 없지는 않습니다만. 아니, 대전 후반기가 되면 엄청나게 늘어납니다만... 이건 기계가 나빠서가 아니라 전장환경이 더러워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_-; 말 그대로 장비결함이나 잦은 고장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는 경우는 독일군에선 43년 쿠르스크 전투 초기의 판터연대 정돕니다. 노르망디 전투 당시 철도운송이 불가능해져서 파리에서 노르망디까지 자력으로 수백 킬로미터를 행군해 가야 했던 SS101중전차대대도 이 범주에 속할 수 있겠군요.) 가동율을 제대로 따지고 싶으면 그 부대가 그 가동율을 보일 때를 전후한 전투상황, 신규장비의 보충, 군단급 이상으로의 후송, 군단급 이상에서의 수리차량 재배속, 등등 다양한 요소를 동시에 보아야 합니다. 이런저런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고서 그냥 가동율만 논해서는 될 일도 안 됩니다.
- 혁이가 -
1. 여기 전차 정수 45대의 1개 대대가 있습니다. 이 대대는 한 전투에서 43대가 손상됐는데 이중 30대는 모두 회수를 마쳐서 단기간에 수리가 가능하고 1대는 전투에서 완파, 12대는 피격된 상태에서 회수에 실패, 2대는 손상 없이 바로 전투에 투입 가능합니다. 이 경우 대대의 가동율은 6.25%입니다. 하지만 이 대대가 1일 뒤에 전차 30대 중 20대의 수리를 마쳤고 그동안 2대가 마저 손실돼서 당장의 가동차량이 20대가 됐다면, 대대의 실제 장비가동율은 62.5%가 됩니다. 하지만 장비충족율은 68%죠. 정수 대비 가동율로 들어가면 44%가 되는군요.
2. 여기 전차 정수 45대의 1개 대대가 있습니다. 이 대대는 전투를 치르지 않은 상태에서 전차 20대가 기계적 신뢰성 문제로 탈락했고 전량 회수되어 지금 수리가 진행 중입니다. 이 경우의 대대 가동율은 55.5%입니다. 그러나 이 20대가 그날 중으로 수리불가 판정을 받아 완전손실로 처리될 경우, 대대의 실제 가동율은 다시 100%가 됩니다. 장비충족율과 정수 대비 가동율은 공통적으로 77%고요.
독일군의 가동율 낮은 부대는 대부분 1의 상황에 해당합니다. 바꿔 말하자면, 독일 전차의 가동율이 낮은 건 전차가 상당히 강인한 생존성을 가지고 있고, 회수부대가 신속하게 손상된 차량을 회수해 오기 때문인 경우가 의외로 많다는 거죠. -_-;;; 단순하게 기계적 결점이 문제라고만 주장할 일은 아니라는 겁니다. (물론 2번 상황처럼 기계적 문제로 가동율이 팍 떨어지는 경우도 없지는 않습니다만. 아니, 대전 후반기가 되면 엄청나게 늘어납니다만... 이건 기계가 나빠서가 아니라 전장환경이 더러워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_-; 말 그대로 장비결함이나 잦은 고장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는 경우는 독일군에선 43년 쿠르스크 전투 초기의 판터연대 정돕니다. 노르망디 전투 당시 철도운송이 불가능해져서 파리에서 노르망디까지 자력으로 수백 킬로미터를 행군해 가야 했던 SS101중전차대대도 이 범주에 속할 수 있겠군요.) 가동율을 제대로 따지고 싶으면 그 부대가 그 가동율을 보일 때를 전후한 전투상황, 신규장비의 보충, 군단급 이상으로의 후송, 군단급 이상에서의 수리차량 재배속, 등등 다양한 요소를 동시에 보아야 합니다. 이런저런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고서 그냥 가동율만 논해서는 될 일도 안 됩니다.
- 혁이가 -